메탈슬러그 어택 리로디드는 모바일 서비스 게임이었던 '메탈슬러그 어택'의 후속작인 라인 디펜스 게임이다.
개요
모바일로 서비스를 종료하였던 '메탈슬러그 어택' 의 오프라인 및 리메이크 버전으로, 기본적으로 가챠로 유닛을 뽑아 상대 기지를 파괴하면 이기는 라인 디펜스 게임인 것에는 변함이 없지만, 패키지화가 되며 많은 변화가 생겨, 그전까지의 메탈슬러그의 라인디펜스 계열 게임이었던 디펜스/어택과는 다소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전작과 달라진 점
- 가챠
- 픽업 가챠나 스테업/크랭크/박스 등은 전부 삭제되었고, 대신 후술할 CALL TO ARMS로 바뀌었다. 또한 조각 시스템 자체는 유지되었지만 플레티넘 테두리까지의 수량을 달성하면 즉시 컴플리트 처리되어 그 유닛은 다시 가챠에서 등장하지 않고, 그러므로 조각 변환및 조각 상점 또한 사라졌다.
- 시스템
- 디펜스에 있었던 레이드 기능이나 어택의 소탕 기능이 없다. 그 외에는 드디어 배경/효과음 각각의 볼륨 조절이 가능해졌다
- 스테이지
- 우선적으로 출격 포인트 시스템이 없어졌다. 오프라인 게임으로써는 당연해진 조치. 또한 스테이지 시작 전 사용 가능했던 AP max 등의 아이템이 없어짐에 따라 순수하게 유닛 스펙으로만 밀어야 하며, 스테이지 내에서 구출 가능한 포로 포인트들은 msp, ap 등이 없이 무조건 포로로만 나온다. 이 때 나오는 포로의 보상은 무조건 장비/서포터 아이템으로 고정.
- 유닛
- 매우 많은 유닛들이 잘려나갔다. 기본적으로는 '특무 ~' 계열의 색놀이들은 거의 대부분이 삭제되었고, 상하의/크리스마스 버전같은 시즌 캐릭터들도 미실장되었다. 다만 각성 버전 같은 리메이크 유닛들은 상당수가 살아남은 편. KOF 콜라보 같은 캐릭터들은 일부만 실장된 상태. 그 외에도 디펜스나 어택에는 있지만 미실장된 오리지널 유닛들도 리로디드에는 미실장되지 않은 경우가 꽤나 많으며, 분명히 스토리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도 미실장된 경우가 있어 많이 주의가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가짓수만 따지면 디펜스보다는 훨씬 많고, 어택을 기준으로는 대략 서비스 2~4년차의 풀을 생각하면 된다. 다만 어택 후반부에 출시되었던 얼티밋 유닛들도 출시가 된지라 무작정 어택 초기 감성으로 보기에는 금물이다.
시스템
WORLD
- 스토리 모드. 전작의 ATTACK! 모드와 비슷하지만 스토리가 없던 그때와는 달리 첫 스테이지/마지막 스테이지마다 약간씩 짤막한 스토리가 추가되었다. 물론 대충 "무슨무슨 지역에 문제가 있다 -> 새 캐릭터 a와 만난다 -> 저것이 그 말로만 듣던 xx병기!(보스)" 수준의 대화만 나오는지라 그렇게 깊이있는 스토리는 없는 수준.
ANOTHER STORY
- 외전 모드. MSA시절의 캐릭팔이 스토리를 그대로 옮겨왔기 때문에 단편의 짧은 스토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1~3스테이지는 스토리로만 이루어져 있고 4스테이지에 보스 스테이지가 있는 식.
BUILD UP
- 덱/유닛/기지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곳.
CUSTOMIZE DECK
- 덱 구축이 가능하다. 덱별로 다른 유닛/스킬/서포트를 지정 가능하며, 최대 5개까지 기억 가능. ANOTHER STORY에서는 이곳의 덱과는 별도의 슬롯을 사용하니 컨셉 플레이가 아닌 이상 무조건 세력별 덱을 이곳에서 만들 필요는 없다.
CUSTOMIZE UNIT
- 소지한 유닛들을 강화할 수 있다.
CUSTOMIZE SUPPORT
- 서포트 유닛들을 강화할 수 있다.
CUSTOMIZE BASES
- 기지를 강화할 수 있다.
- 개발 속도: 전투중 AP축적 속도가 올라간다. 필수 업그레이드.
- MSP 획득: 전투후 획득하는 MSP의 양이 올라간다. 리메이크 이후 소비량 대비 MSP를 복사하듯이 뿌리는지라 초중반엔 적당히 업그레이드해도 크게 문제 없다.
- 생산 속도: 유닛의 생산 속도가 올라간다. 필수 업그레이드.
- 행어: 전투중 AP 최대치[1]가 올라간다. 극초반에는 400~500대 AP의 유닛도 제대로 소환을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꽤 신경써 줘야 한다.
- 격파 보너스: 적 유닛 격파시 얻는 AP가 증가한다. AP 관련 업그레이드 중에서는 우선순위가 조금 떨어지지만 MSP가 넉넉하니만큼 잊지 말고 다른거 찍어줄때 같이 찍어주자.
- 거점: 기지의 HP가 증가한다. 이거 소홀히 했다가 어나더 스토리같이 전장이 극도로 좁은 곳에서 보스 견제기 한두방 맞고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게임 초반에 많다. 충실하게 찍어주자.
ASSAULT COURSE
- 스토리 엔딩 이후에 열리며, 각 소속군별 지원 효과를 강화 할 수 있는 곳.
ONLINE
- 온라인 PVP모드. 무제한으로 도전 가능하며, 메달/msp를 획득 가능하다.
ULTIMATE MISSION
- 각 소속별로 존재하는 얼티밋 유닛을 획득할 수 있는 고난이도 스테이지.
CALL TO ARMS
- 가챠. 메달을 소모해 유닛을 뽑을 수 있다. 가챠는 크게 종합/소속 한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가챠 및 하위 가챠들은 전부 각각의 풀을 가지고 있다.
종합 가챠는 말 그대로 아무 세력이나 뽑을 수 있는 풀이다. 초반부터 바로 열리며, 처음에는 N/R등급(50메달) 밖에 없지만 월드를 진행하면 R/SR 등급(200메달) 과 SR등급(900메달) 뽑기가 나오게 된다.
QUEST
- 각종 클리어/콜렉팅 기록에 따라 메달이나 드레스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장템들을 준다. 스테이지 클리어시 메달을 퍼주다시피 하기에 자연스럽게 메달의 주요 수급처가 된다.
DRESS UP
- 입수한 아이콘/기지/어택 버튼/BGM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MY DATA
- 자신이 설정한 아바타 아이콘이 표시되며, 레벨, 스테이지 클리어 횟수, 온라인 횟수, 각종 재화 획득 수, 플래티넘/유닛수집 수, 소지한 장비를 확인할 수 있다.
HELP
- 자잘한 팁들을 다시 볼 수 있다. 디펜스/어택을 해봤다면 굳이 읽어볼 필요는 없는 기초적인 도움들이다.
기타
SETTINGS
- 언어/사운드/키세팅/풀화면/세이브 데이터 삭제가 가능하다. 키세팅은 PC기준으로 지정된 키 내에서만 지정이 가능한지라 상태가 매우 메롱하니 주의.
GALLERY
- 획득한 유닛의 일러스트/사운드와 설정 자료를 감상 가능하다. 일러스트는 인게임 업그레이드 창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이고, 설정 자료는 MSA공식 트위터에서 뿌렸던 그대로인데 인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한 유닛만 수록하였기에 특전으로써의 기능은 매우 부족하다.
유닛 목록
서포터 목록
각종 팁
- 온라인은 만렙 채우기까지는 그냥 건드리지 말자. 레이팅 시스템이 극초반 몇판은 비슷한 저렙대 유저랑 매칭시켜 주지만 그레벨 대에는 그냥 스토리 모드를 굴리는 것이 더 낫다.
문제점
- ↑ 인게임에서는 '초기치'라는 오타로 표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