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
×
새 문서 만들기
여기에 문서 제목을 쓰세요:
We currently have 666 articles on 루리위키. Type your article name above or click on one of the titles below and start writing!



666Articles

아쿠아액트리스

4260651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2월 25일 (월) 20:01 판 (중간저장)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유희왕에 등장하는 물족 카드군.
첫 등장은 유희왕 ARC-V의 아유카와 아유(한리나)가 사용한 덱으로써 등장하였다. 같은 유우소 학원의 친구인 하라다 후토시의 낙서괴물카드군과 함께, 간단한 효과와 운용법을 가지고 있는 주니어 선수권의 덱으로 모습을 보였으며, 실제 OCG화 시에도 매우 간단한 편의 운용 방식과 설계를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인 카드군의 컨셉은 하급 몬스터를 전개한 후, 지속 마법으로 몬스터들을 보조해 비트를 하는 비트다운 덱. 몬스터들의 스탯은 매우 빈약하지만, 지속 마법들의 서포트가 수준급이기 때문에 이들의 보조를 믿고 상급 몬스터들도 잡아볼 만한 스펙으로 성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성능

덱의 정체성은 앞서 개요에서 말했듯이 비트다운. 물속성 + 물족의 서포트를 하급 몬스터에 왕창 몰아서 비트를 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카드군 자체는 "쉽고 간단한" 구조를 지향하고 있어서인지, 몬스터들은 정말 최소한의 서치/패특소만 가지고 있고, 지속 마법들도 단순한 지속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는 편. 그래서인지 플레잉 자체도 매우 간단하여 몬스터 소환하고 효과 있는대로 발동해주고 공격력만 잘 계산해 준 다음 상대 몹에 박아주어 데미지를 누적하는 덱이다.

물속성이라는 점은 꽤나 쏠쏠하게 시너지를 챙길 수 있는 카드가 많아, 입맛에 맞는 서포트들을 가져올 수 있어 부족한 카드 수를 확장성으로 커버할 수 있다. 카드군 자체가 어딘간에 섞여들어가기엔 부족하지만, 마법/함정 같은 카드는 궁합이 맞는 경우가 더러 있는 편. 자신들의 마법 카드들도 단순히 자기 카드군에 국한게 아니라 물속성이나 물족 카드들을 서포트해줄 수도 있어 일부 용병들도 약간이나마 강화시켜주는 것이 가능하다.
단, 물족이라는 점은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한다. 물속성 지원은 많지만 그에 반해 물족 서포트라 하면 어류/물/해룡 서포트에 섞여서 덤으로 받는 경우가 많아 차별화할 카드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 문제점. 그런 주제에 개구리나 버제스토마, 티아라멘츠 등 어그로는 신나게 끌었던 종족인지라 종족 지원을 기대하기에도 뭐한 상황.


단점으로 들어간다면 단순하게 짜여진 소규모의 카드군이라 상당히 많은 편.
우선 카드들의 구조가 단순하기에, 역으로 플레잉을 읽히기가 쉽고 견제에 취약하다. 엑스트라 덱으로 차별화를 하려 해도 싱크로/엑시즈/링크 뭐하나 쓰기가 어려운지라 이쪽으로도 딱히 할만한 플레이가 제한되는 편.
그 다음으로는 유연하지 못한 카드 효과들의 순환이 있다. 몬스터들은 다른 몬스터와 마법을 서치하고 마법은 터질시 몬스터를 다시 가져와주지만, 전자는 기동효과인데 후자는 유언 효과 계열인지라 능동적으로 사이클을 굴리지 못하고 패가 영 좋지 못해서 플레잉 순서가 꼬이거나, 상대가 조금만 신경써줘도 순환이 끊기는, 단방향적인 전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한번 불리해지면 판세를 다시 뒤집기 어려워진다. 지속 마법/함정에 극도로 의존하는 특성상 마함견제나 턴마다 뭔가를 파괴할 수 있는 기믹이 있는 덱들에 약하다는 점도 두말하면 잔소리.


하지만 그러한 단점에도 아쿠아엑트리스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이라고 하면 바로 압도적인 접근성. 아크파이브 이후의 게임이기만 하면 OCG, 마스터 듀얼, 듀얼 링크스 전부 구현되어 있고, 무엇보다 전부 저레어도다. OCG와 듀얼 링크스의 경우에는 모든 카드군이 슈퍼 레어 미만이고, 마스터 듀얼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함정 카드 1종만 슈퍼 레어로 배정되어 있기에 듀얼링크스에 실장되었을 때 잠깐 쓰이거나, 마스터 듀얼의 N/R레어도 페스티벌 등에서도 약간 연구가 되는 등 은근한 관심을 받고 있는 카드군이다. 워낙에 싸기 때문에 그냥 재미로 굴려보고, 진다 하더라도 그냥 "어차피 싼 덱이니까" 하고 다시 버려도 아쉬울게 하나도 없는 가격을 가지고 있기에 생기는 아이러니한 현상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

OCG/TCG에서

마스터 듀얼에서

듀얼 링크스에서

몬스터 카드

아쿠아액트리스 테트라

아쿠아액트리스 구피

아쿠아액트리스 아로와나

마법 카드

아쿠아리움 스테이지

아쿠아리움 세트

아쿠아리움 라이팅

함정 카드

아쿠아 스토리-우라시마

서포트용 카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