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니혼 팔콤에서 발매한 어드벤처 시리즈 중 하나. 엄밀히 말하면 작품을 묶는 장르명 혹은 수식어에 가깝다.
특징
시에라에서 제작한 미스터리 하우스라는 어드벤처 게임이 유행하던 시기였기에, 그 흐름을 타고 제작된 작품이라 짐작해볼 수 있다. 실제로 니혼 팔콤에서 발매한 어드벤처 작품 중 미스터리 하우스와 공통 분모가 가장 많은 것은 이 시리즈 뿐이다.
- 벡터 이미지 방식+채색없이 선으로만 그려진 3D 배경맵
- 무대는 실내로 한정
- 이 시리즈에 속한 세 작품 모두 제목에 '하우스'가 들어감
시리즈 목록
- 호러 하우스
- 몬스터 하우스
- 광기의 관:호러 하우스 파트 - Ⅱ
두 편의 호러 하우스와 몬스터 하우스는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엔 여러 이유가 있겠으나 가장 큰 이유는 만든 사람이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호러 하우스끼리만 별도의 시리즈로 묶는 경우도 있다.
기타
- 미 발표작으로 '앤트 월드:호러 하우스 파트 - Ⅲ'라는 작품이 있었다고 한다.[1]
- 서양식 오컬트 크리처 풍 패키지 표지 도안이 어드벤처 게임과 잘 어울렸기에 많은 호응을 얻었다. 니혼 팔콤은 이후로도 오컬트를 소재로 한 어드벤처 게임을 다수 출시했으며, 이 무렵부터 오컬트 노선 전문 메이커라는 이미지가 심어지기도 했다.
- 당시 발매일에 대한 기록이 불분명하다. 호러 하우스가 1983년에 발매된 것은 분명하지만, 다른 두 작품은 1983년과 1984년으로 기록이 양분되어있다.
각주
- ↑ 데이트 중 여자 친구가 개미둥지에 빨려들어갔고, 그녀를 구하고자 주인공도 개미둥지에 뛰어들었다는 설정. 호러 하우스 시리즈가 어땠는가를 생각하면, 이 작품도 실제로는 개미 세계가 아니라 어떤 목적으로 지어진 지하 벙커 같은게 아니었을까 추정된다.